• 소개
    소개
    학교체육연구소는 대한민국 유일 학교체육전담 대학중점연구소입니다. 학교정과체육, 학교생활체육, 학교엘리트체육 3가지 영역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운동하는 일반학생’과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연구
    연구
    학교체육연구소는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꾸준한 학술활동 중이며 연구소 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특강을 실시합니다. 성과물로는 연차별 연구결과 보고서, 출판논문, 학교체육핸드북이 있습니다.
  • 학술지
    학술지
    학교체육연구소 학술지인 AJPESS(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에 관한 소개와 논문제출, 검색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LAB news
    LAB news
    학교체육연구소의 정기적 연구모임인 월례세미나와 랩미팅 소식과 교육기부활동 등 전반적인 연구소 소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논문검색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건강교실 상세내용
한 글 제 목 태권도지도자 양성을 위한 태권도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 문 제 목 Developing Educational Programs in Department of Taekwondo for Taekwondo Leaders
저     자 박원비 발 행 년 도 2016
발 행 기 관 학교체육연구소 발 행 정 보 Vol. 4, No. 1, 73-82
공 동 저 자
첨부파일 태권도지도자 양성을 위한 태권도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pdf

요약


태권도는 현재 전 세계 206개 회원국에서 수련하고 있는 전 세계인의 무도스포츠이다. 이와 같은 태권도 발
전의 밑바탕에는 태권도를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하고, 학문적 정체성과 철학적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한 대
학의 노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태권도관련계열 대학 졸업 후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실현가능한
부분이 미비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알리미 기준에 따라 태권도관련계열 학
과가 개설 되어 있는 학교 현황을 파악하고, 4년제 대학 태권도관련계열 학과 20개 중 우리나라 태권도를 대
표하는 3개 대학을 선정하여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실현
가능한 교육과정으로 태권도학과 내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3가지 전공으로 나누어 엘리트 선수교육, 글로벌
태권도 지도자교육, 국내 전문 태권도 지도자교육으로 분류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항목
을 개발하였다. 끝으로 태권도지도자 양성을 위한 태권도학과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태권도 교육과정, 태권도 지도자교육, 글로벌 리더


Abstract


Taekwondo is a martial art around the world who are trained in 206 world countries. The development of
Taekwondo has been found to recognize that Taekwondo is one of the disciplines and the university's efforts
to establish the identity and academic values a nd philosophical support. However, there is growing a critique
that there is a mismatch between college programs in Taekwondo and Taekwondo industry market. In a sense,
this paper has tried to analyze college programs in three representative Taekwondo programs in Korea. For
doing this, this paper has suggested three majors such as etlite education program, global leader programs,
professional instructor programs. Depending on three majors, this paper has introduced educational objectives,
educational contents, educational methods, and evaluation. Finally, it was suggested futuristic directions for
restructuring curriculum in Department of Taekwondo.


Key words: Taekwondo Curriculum, Taekwondo Leader Education, Global Leaders

35   태권도지도자 양성을 위한 태권도학과... 관리자 2017.03.13 101
이전 신체활동량이 삶의 질과 주관적...
다음 Emotional intelligence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