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소개
    학교체육연구소는 대한민국 유일 학교체육전담 대학중점연구소입니다. 학교정과체육, 학교생활체육, 학교엘리트체육 3가지 영역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운동하는 일반학생’과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연구
    연구
    학교체육연구소는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꾸준한 학술활동 중이며 연구소 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특강을 실시합니다. 성과물로는 연차별 연구결과 보고서, 출판논문, 학교체육핸드북이 있습니다.
  • 학술지
    학술지
    학교체육연구소 학술지인 AJPESS(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에 관한 소개와 논문제출, 검색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LAB news
    LAB news
    학교체육연구소의 정기적 연구모임인 월례세미나와 랩미팅 소식과 교육기부활동 등 전반적인 연구소 소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논문검색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건강교실 상세내용
한 글 제 목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에 대한 남자 중·고등학생의 인식 조사
영 문 제 목 An Analysis of Male seconary Students' Perception on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PAPS)
저     자 최지아 발 행 년 도 2018
발 행 기 관 학교체육연구소 발 행 정 보 Volume 6 No. 3, 75~83
공 동 저 자 오수학, 권영문, 김영욱
첨부파일
원문주소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23326

요약

학교체육에서 건강체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개선은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건강체력평가 (PAPS)에 대한 남자 중고등학생의 인식과 관심도, 결과활용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 자료는 인천광역시 의 남자 중학생 566명, 남자 고등학생 462명, 총 1,028명에 대해 설문조사 방법으로 수집하다. 자료 분석은 신뢰도(Cronbach‘s α), 독립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과 Duncan의 사후검정을 실시하고 분석하다. 전반적 으로 남자 중·고등학생들은 모든 요인에서 긍정적 반응을 보다. 건강과 체력에 대해 전체 학생은 비교적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인식의 차이가 없었다. PAPS에 대한 관심도, PAPS 측정 결과의 활용도와 만족도는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낮았다. 특히 학년의 상승과 PAPS 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관련이 없었다. PAPS에 대한 고등학생의 낮은 인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고등학생 에게 알맞은 평가 결과의 제시가 필요하며, 학생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PAPS를 위한 학교 여건 및 PAPS에 대한 체육교사의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It is the most important task for improving students' perception on health-related fitness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making PAPS(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be a beneficial program of student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male secondary school students about PAPS. The subjects for data collection are 1,028 male students, 566 students from middle school and 426 students from high school in Incheon, Korea using the survey.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as Cronbach's α,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and Duncan' post hoc. In general, male secondary school students have showed positive responses in all factors. It was indicated that most of them have perceived the importance of health and fitness and then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middle schoolers and high schoolers. In addition, the difference in perception of health and fitness was insignificant, but high school students showed lower interest in PAPS, utilization of PAPS examination result and satisfaction than middle school students. In particular, there is no relation between grade level and the perception of PAPs. Thus, in order to improve the lower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to PAPS, it is necessary to suggest evaluation results to high school students, and efforts to improve school environments and P.E teachers' perception about PAPS.

77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에 대한 남자... 관리자 2019.03.27 134
이전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적...
다음 What Considerations are There Related 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