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소개
    학교체육연구소는 대한민국 유일 학교체육전담 대학중점연구소입니다. 학교정과체육, 학교생활체육, 학교엘리트체육 3가지 영역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운동하는 일반학생’과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연구
    연구
    학교체육연구소는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꾸준한 학술활동 중이며 연구소 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특강을 실시합니다. 성과물로는 연차별 연구결과 보고서, 출판논문, 학교체육핸드북이 있습니다.
  • 학술지
    학술지
    학교체육연구소 학술지인 AJPESS(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에 관한 소개와 논문제출, 검색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LAB news
    LAB news
    학교체육연구소의 정기적 연구모임인 월례세미나와 랩미팅 소식과 교육기부활동 등 전반적인 연구소 소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논문검색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건강교실 상세내용
한 글 제 목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과 비만도 및 건강인지와의 관련
영 문 제 목 Relationships among school physical activity, obesity, and perceived health of adolescents in low-in
저     자 김정현 발 행 년 도 2019
발 행 기 관 학교체육연구소 발 행 정 보 Volume 7 no.1, 1-16
공 동 저 자 정인경
첨부파일


원문주소: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64486



초록 close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가정 소득수준에 따른 비만도 및 건강인지 차이를 알아보고, 저소득층 청소년 의 학교체육활동 정도와 비만도 및 주관적 건강인지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실시하다. 2016년 청소년건 강행태 온라인조사 원시자료를 활용하여 SPSS 23.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다. 소득수준이 낮은 청소년의 경 우 저체중 및 비만인 경우가 많았으며, 스트레스 및 우울경험율이 높고, 행복감 인지율은 낮았다. 또한 평소 유산소 및 격렬한 운동, 걷기운동 실천율이 낮았으며 학교체육활동에도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저소득층 청소년 중 학교체육 수업 및 스포츠 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의 경우 저체중과 비만율은 적었으며 자신의 건강상태를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있었고 평소에 스트레스를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좌식행동 시간 및 인터넷 사용 시간이 학교체육수업의 참여 횟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저소득층 청소년에 있어 적극적인 학교체육활동의 참여는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을 실천하는 습 관 형성 및 좌식활동량 감소 효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상태에도 긍정적 인 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저소득층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환경에 따른 건강행태 불평등 을 해소시키고 청소년의 신체 및 정신적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고려한 학교체육수업 및 학교스포츠 클럽활동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besity and perceived health status by family income level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obesity and perceived health status, participation level of physical activity in school of adolescents in low-income family. Data from the 2016 Korean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were analyzed using SPSS 23.0 program. Adolescents with low income levels showed higher rate of obesity and underweight but had higher stress and depression and lower happiness. And they had lower physical activity and physical education class participation in school. Low-income students who actively participate school physical education activity were positive about their health and felt less stress. And the sedentary behavior and internet using time by physical education class participation in school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These results demonstrated that actively practice of physical education class had positive effects on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in low income adolescents. And the effects of regular practice of physical activity and reduction of sentential can be achieved. Therefore, policies for school sports classes and school sports clubs should be prepared to address the social and economic level of low-income adolescents.


79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과 비만도... 관리자 2019.05.24 99
이전 What Considerations are There Related to...
다음 프로야구단의 SNS특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