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소개
    학교체육연구소는 대한민국 유일 학교체육전담 대학중점연구소입니다. 학교정과체육, 학교생활체육, 학교엘리트체육 3가지 영역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운동하는 일반학생’과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연구
    연구
    학교체육연구소는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꾸준한 학술활동 중이며 연구소 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특강을 실시합니다. 성과물로는 연차별 연구결과 보고서, 출판논문, 학교체육핸드북이 있습니다.
  • 학술지
    학술지
    학교체육연구소 학술지인 AJPESS(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에 관한 소개와 논문제출, 검색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LAB news
    LAB news
    학교체육연구소의 정기적 연구모임인 월례세미나와 랩미팅 소식과 교육기부활동 등 전반적인 연구소 소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논문검색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건강교실 상세내용
한 글 제 목 프로야구단의 SNS특성이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브랜드(구단) 태도와 구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영 문 제 목 The Effect of SNS Characteristics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s on Brand(Club) Attitudes and Club L
저     자 김명식 발 행 년 도 2019
발 행 기 관 학교체육연구소 발 행 정 보 Volume 7 no.1,17-31
공 동 저 자 하재필
첨부파일


원문주소: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64487

초록 close

본 연구는 프로야구단의 SNS특성이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브랜드 태도와 구단 충성도에 미치는 향을 규 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지역의 G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중 프로야구에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 선정하으며,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총 3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한 설문지 중 미기입 또는 일괄기입 등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32부 를 제외한 308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다.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이 사용되었다. 한편, 본 연구의 모든 자료 분석은 SPSS 22.0 와 Amo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루어 졌다. 자료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의 4가지 특성 중 정보 흥미성, 정보 접근성, 상호작용성은 각각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으로 유 의한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 품질성은 유의한 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는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 랜드 인게이지먼트는 구단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는 구단 충성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SNS characteristics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s on brand attitude and club loyalty through engagement.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selected as those who are interested in professional baseball among college students who are enrolled in G university in Gyeongsangnam-do. A total of 34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using the convenient sampling method and 308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excluding 32 questionnaires that were not considered to be generally credible, such as unentered. In this study, frequency analysis, confirmation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ll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done using SPSS 22.0 and Amos 22.0 statistical program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formation interest, information accessibility, and interaction among the four characteristics of SNS have shown a positive impact on media engagement, but information quality has not had a significant impact. Second, media engagement has a positive impact on brand engagement. Third, brand engagement has a positive impact on brand(club) attitude. Fourth, brand engagement has a positive impact on club loyalty.

80   프로야구단의 SNS특성이 인게이지먼트를... 관리자 2019.05.28 82
이전 저소득층 청소년의...
다음 스포츠보다 사람이 우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