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소개
    학교체육연구소는 대한민국 유일 학교체육전담 대학중점연구소입니다. 학교정과체육, 학교생활체육, 학교엘리트체육 3가지 영역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운동하는 일반학생’과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연구
    연구
    학교체육연구소는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꾸준한 학술활동 중이며 연구소 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특강을 실시합니다. 성과물로는 연차별 연구결과 보고서, 출판논문, 학교체육핸드북이 있습니다.
  • 학술지
    학술지
    학교체육연구소 학술지인 AJPESS(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에 관한 소개와 논문제출, 검색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LAB news
    LAB news
    학교체육연구소의 정기적 연구모임인 월례세미나와 랩미팅 소식과 교육기부활동 등 전반적인 연구소 소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논문검색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건강교실 상세내용
한 글 제 목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조작운동 기술능력에 미치는 영향
영 문 제 목 The visual perception coordination activity program on object control motor skills in children with
저     자 임민경 발 행 년 도 2019
발 행 기 관 학교체육연구소 발 행 정 보 Volume 7 no.1, 43-54
공 동 저 자 이의재
첨부파일

원문주소: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64490


초록 close

본 연구는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기본운동기술 중 조작운동 기술에 미치는 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자는 A시 소재의 특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초등 아동(9세~14세)을 대상으로 부모의 동의를 얻어 11명을 선정하으며, 프로그램 진행 전 부모와의 개별 면담을 통하여 실험 진행에 유용한 정보를 얻었다. 본 실험은 16주간, 주 2회, 1회 80분간 진행되었으며,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 치기, 튀기기, 받기, 던지기, 굴리기 등의 6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진 조작운동기술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다. 자료 분석은 시지각 협응 프로그램 에 따른 조작운동기술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대응 표본 t-검증 을 실시하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의 조작운동기술능력 중 차기를 제외한 치기, 튀기기, 받기, 던지기, 굴리기 역을 발달시키는데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시지각 협응력은 발달장애 아동의 차기를 제외한 조작운동기술능력에 향력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effect of visual perception cooperative activity program on the manipulation skills of basic motor skill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elected from 11 parents with the consent of their parents in the special school in A city and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9 ~ 14 years old) We obtained useful information for the experiment through individual interview with parents before proceeding. Data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change of manipulation skill ability according to visual perception cooperative program, and the corresponding sample t-test was conducted based on the results of pre-test and pos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nalyzed and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The visual perception cooperative activity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on development of stroke, frying, receiving, throwing, and rolling area except the next in the manipulation skill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result of the above study shows that visual perception co - morbidity is an influential variable on the manipulative motor skill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82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관리자 2019.05.28 75
이전 스포츠보다 사람이 우선입니다
다음 수상안전교육 프로그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