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소개
    학교체육연구소는 대한민국 유일 학교체육전담 대학중점연구소입니다. 학교정과체육, 학교생활체육, 학교엘리트체육 3가지 영역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운동하는 일반학생’과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연구
    연구
    학교체육연구소는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꾸준한 학술활동 중이며 연구소 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특강을 실시합니다. 성과물로는 연차별 연구결과 보고서, 출판논문, 학교체육핸드북이 있습니다.
  • 학술지
    학술지
    학교체육연구소 학술지인 AJPESS(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에 관한 소개와 논문제출, 검색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LAB news
    LAB news
    학교체육연구소의 정기적 연구모임인 월례세미나와 랩미팅 소식과 교육기부활동 등 전반적인 연구소 소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논문검색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건강교실 상세내용
한 글 제 목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행동 차이
영 문 제 목 Difference of school adaptation behaviors by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in school sport club
저     자 한준영 발 행 년 도 2019
발 행 기 관 학교체육연구소 발 행 정 보 Volume 7 no.1, 89-99
공 동 저 자
첨부파일

원문주소: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64495


초록 close

수년 간 초중등학교에서 집단 괴롭힘 등의 학교폭력 및 학교생활 부적응이 중요한 사회 문제로 지속되고 있 으며, 이에 정부는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문제에 도움을 주는 정책 을 펼치고 있다. 학교스포츠클럽과 관련된 여러 선행 연구들이 긍정적 효과를 밝히고 있지만, 학교스포츠클 럽 참여 특성(성별, 참여 시 인지된 신체활동강도, 참여선호도)에 따른 학교적응행동(리더십, 교사/수업친 도, 교우친도, 교우폭력, 무시, 놀림)의 차이를 확인한 사례는 충분치 않다. 이에 이 연구는 학교적응행동에 대한 학교스포츠클럽의 효과의 참여 특성 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시도하다. 이 연구는 A지자체 내의 3개 중학교로부터 편의추출법을 활용하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33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으며, 수집된 자료를 Factorial (4-way) MANOVA를 활용해 분석하다. 연구결과는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남 학생과 여학생 집단은 학교적응행동의 하위요인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학교스포츠 클럽 참가 시 인지된 신체활동강도에 따라 전반적인 학교적응행동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 나, 유일하게 인지된 신체활동강도가 높은 집단이 타 집단에 비해 교사/수업친도가 낮아짐을 확인하다. 그리고,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선호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학교적응행동의 변화는 확인되지 않았다.


For many years, school violence such as bullying and misadaptation of school life have continued to be important social problems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and the government has implemented policies to help students' physical, social and emotional problems by activating the school sports club program. While previous studies related to positive effects of the program, there are not enough literature of differences in school adaptation (leadership, teacher/class closeness, companionship, violence, neglect, and teasing)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school sports club participation (gender, perceived intensity of physical activity intensity when participating, participation preference). This study attempted to verify the differences i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chool sports club participation in school adaptation behavior. The study surveyed 335 students from 3 middle schools and analyzed the collected data using a factorial (4-way) MANOVA. The study found that groups of males and females who participated in school sport clubs did not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chool adaptation. Also, although the difference in overall school adaptation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ccordance with the perceived intensity in participation, it was found that the only group with a high level group in the intensity was lower in teacher/class closeness than other groups. Furthermore, preference for the sport club participation did not change the school adaptation behavior.

이전글, 다음글
이전 글 Kano 모형과 Timko의...
다음 글
86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특성에 따른... 관리자 2019.05.28 112
이전 Kano 모형과 Timko의...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