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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체육연구소는 대한민국 유일 학교체육전담 대학중점연구소입니다. 학교정과체육, 학교생활체육, 학교엘리트체육 3가지 영역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운동하는 일반학생’과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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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체육연구소는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꾸준한 학술활동 중이며 연구소 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특강을 실시합니다. 성과물로는 연차별 연구결과 보고서, 출판논문, 학교체육핸드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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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체육연구소 학술지인 AJPESS(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에 관한 소개와 논문제출, 검색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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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체육연구소의 정기적 연구모임인 월례세미나와 랩미팅 소식과 교육기부활동 등 전반적인 연구소 소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연차별 연구결과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1. 제 1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가. 연구수행 내용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의 현황 및 운영 실태 분석

목표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의 변화 추이와 학교 현장에서의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의 변화 추이

학교스포츠클럽의 양적 확대를 위한 정책에서 질적 내실화 도모 및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 강조의 방향으로 변화

2.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은 창의경영학교 구성원이 긍정적으로 인식

지도교사는 정책 실행의 “과정과 성과” 측면에서, 학교장은 “과정”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

3.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실태 및 문제점

① (관심도) 초등학교 이후 학교스포츠클럽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저하
② (활성화 방안) 학교급을 고려한 현실적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방안 미흡
③ (시설)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을 위한 실내 체육시설 부족, 방과 후 활용 공간 부족
④ (재정) 일반학교와 창의경영학교 간 재정 지원 격차 심각화, 장기간 지원보다는 단기간 내 성과
     가시화에 초점을 둔 재정 지원

4.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은 창의경영학교 구성원이 긍정적으로 인식

① (일반학교) 초등학교는 교사 열의 기반 활성화, 중학교는 주제중심 학교스포츠클럽 개발을 통한 활성화,
     고등학교는 ‘거점학교’ 체제 중심의 활성화
② (창의경영학교) 초등학교는 스포츠문화 조성 기반 활성화, 중학교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한
     인식 개선 위주의 활성화, 고등학교는 1인 1기 실천 중심의 활성화

5.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ㆍ사회적 역할 강조

학교스포츠클럽이 국가ㆍ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학교폭력 문제 해결 등을 통한 전인교육의 핵심으로 강조

2. 제 2세부과제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연구수행 내용

소외계층을 위한 학생스포츠복지 프로그램 모형

목표 ‘학교체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소외 계층 학생들을 구심점으로 한 학생스포츠복지의
개념 및 방향을 설정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스포츠복지 대상의 범위를 확대

사회복지, 교육복지, 스포츠복지의 일차적 소외 학생 뿐 아니라 체육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거나 또는 안하는 소외 학생까지로 대상 범위를 확대

2. 국내ㆍ외 학생스포츠복지의 동향

① (국내 동향) ‘SPORT 전략’ 및 ‘토요 Sports Day’

SPORT 전략: ‘건강한 학생, 멋있는 학생, 즐거운 학교 만들기’와 ‘건강체력 높이기’의 복합 전략
→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 확대 시행, 신체활동 7560+ 캠페인 추진

토요 Sports Day: 학생들의 자발적인 주말 체육활동 활성화
→ 신체활동을 토대로 한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

② (국외 동향) 중국, 호주, 독일, 미국, 일본, 싱가포르 사례의 종합적인 동향

법령ㆍ권고문으로 일정 시간의 체육 시간을 규정,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비전 제시,
장기적인 (학교)체육 진흥 계획을 국가에서 주도

3. 학생스포츠복지의 방향

① (생존적 복지) 체육수업 가능 여건인 학교체육시설(체육관, 운동장 등) 확충
② (소극적 복지) 적극적인 체육수업 참여 유도 여건(교수학습, 흥미, 지역 고려 등) 조성
③ (적극적 복지) 체육수업을 학생의 발달 단계적 욕구 충족 등의 교육복지재(材)로 활용

3. 제 3세부과제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연구수행 내용

학습권 보장제 시범운영 대상의 학생선수 학력 추이 및
성과 분석

목표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의 일환으로 2010년도에 도입된 학습권 보장제의 시범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선수 학력의 지속적 향상

교육과학기술부 2010~2011년도 학생선수 성적현황 보고 자료 분석 결과, 학생선수의 학력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

학교급 최저학력 기준 미달자(%) 비율감소폭
2010년도 2011년도
초등학교 2.1 1.0 1.1
중학교 22.5 13.1 9.4
고등학교 18.6 12.6 6.0
2. 학습권 보장 노력 성과

① (국내 동향) ‘SPORT 전략’ 및 ‘토요 Sports Day’

학습문화 : 학생선수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정규수업에 적극 참여
교사는 학생선수들을 수업에 참여시킬 수 있도록 수업전략을 수립

운동문화 : 관리자의 적극적 노력을 통해 점차 공부하는 환경(개별학습, 학습도우미, 대학생 멘토링 등)
이 조성

3. 학습권 보장제 도입 취지의 타당성은 긍정적

전국 16개 시·도 초·중등학교 학부모1,115명)와 운동부 관리자(300명)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습권 보장제 가 학생선수의 수업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자리매김 하는데 이견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

4. 학습권 보장제 상대적 기준의 변화 필요

일반학생의 학업성적을 상대적 기준으로 적용하는 방식을 고수하기 보다는 다양한 평가 방식의
대안 제시가 필요

5. 학력중심에서 ‘학습역량’중심의 교육 필요

기존의 방식대로 ‘성적’으로 국한되는 ‘학력’이라는 하나의 기준으로 바라볼 것이 아닌,
학생선수가 갖고 있는 특성에 따라 양방향의 교육적 방향이 동시에 설정

실제학습시간보장제 : 현행 학습권 보장제의 가장 큰 걸림돌인 교실 수업의 물리적 참여라는
정규수업이수율의 제약을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학습역량증진제 : 현재 운영되고 있는 최저 학력제의 대상 과목에 대한 비현실성을 고려한 대안적 제도임

4. 제 4세부과제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연구수행 내용

학생선수 진로경로 실태 조사

목표 학생선수의 진로경로 실태 조사를 위해 운동중단 학생선수들의 직업실태를 파악하고 운동중단 후
직업진로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및 극복과정을 분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운동중단 학생선수 직업 실태 조사

대부분의 학생선수는 운동중단 후 학업 및 사회 부적응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학업 부적응은
사회 부적응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직업 선택 및 취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취업경로는 비공식적 채널인 인맥에 의한 추천이 높게 나타남

비정규직 비율이 높고 임금·직장에서의 복지혜택에 대한 불만이 높게 나타남

2.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직업진로 특성 요인 탐색
< 운동중단 학생선수 취업경로의 유형별 분석 >

운동중단 학생선수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사회인의 특성 요인에 주목하여 운동중단 후의 직업 경로에서
성공적 사회생활 적응에 나타난 주요 요인 파악

학생선수 뿐만 아니라 주요타자에 대해서도 스포츠 분야에 대한 진로정보의 제공과 교육의 필요성이 제고됨.
따라서 폭 넓은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함

3.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진로 경로 개척 행동 수준 분석

진로 경로 개척 행동은 모든 운동중단 시기에 따라 높은 수준을 나타냄
- 중학교 시기에 운동을 중단한 경우에 직장 이직 의도 수준이 가장 높았음
- 연령에 따라서는 30대, 40대에 창업의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음

운동중단 학생선수들에게 생애전반에 걸친 직업 전환 프로그램의 필요성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