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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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과 학력, 인성 및 건강 체력과의 상관관계 분석
목표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과 학력, 인성, 건강의 체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인성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인성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여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유형에 따른 인성특성과의 관계를 분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 인성 평가도구 타당화 검증
  •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들의 스포츠인성 요인을 추출하여 스포츠참가 청소년 인성평가도구를 개발함. (자신감 5문항, 공동체의식 5문항, 자기희생 4문항, 긍정적태도 4문항으로 총 4요인 18문항으로 구성)
2.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함양 프로그램 내용분석
  •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는 5개 학교 (전수조사)의 인성프로그램 특성 공동체의식 > 자신감 > 긍정적 태도 > 자기희생
  • 5개교 중 2개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스포츠클럽에서 태권도를 교육함
3.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프로그램 효과성 탐색
  • 스포츠 참가 인성평가도구 적용일반학생(스포츠 미참여), 학교스포츠클럽참가 학생,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프로그램참가 학생들의 인성수준 평균 비교
    - 인성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의 인성이 가장 높았음
4.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유형과 인성 특성의 관계
  •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인성 수준 : 여학생 < 남학생, 중학생 < 고등학생
  • 참가지역에 따른 인성 수준: 차이가 없음
  • 주3회 이상’, ‘1년 이상’ 참가 그룹, ‘매우 열심히 참가’한 그룹,
  • ‘주관적 성적이 좋다고 인지’하는 그룹, ‘행복감이 높은’ 참가 그룹의 학생이 그 외 학생에 비해 인성 수준이 높게 나타남

2. 제 2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교체육복지 요구 조사 및 방향 설정
목표 | 교육수요자의 관점에서 본 학교체육복지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향후 학교체육복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설정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교체육복지의 개념
  • 모든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고 일정시간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보장 및 활동의 장(場)을 제공함으로써 건강과 행복 증진 뿐 아니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체육활동 기반 구축을 의미
2. 학교체육복지에 대한 교육수요자의 요구
  1. ① (소외계층 분포 현황) 학교체육복지 소외 계층은 비만과 저체력 학생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2. ② (시설) 인조 잔디 운동장(남학생), 실내 체육관, 체육관 냉ㆍ난방시설(여학생)을 요구
  3. ③ (프로그램) 교사, 학부모가 학생보다 더 높게 요구, 학생과 교사는 체육대회, 학부모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음
  4. ④ (정책 우선순위) 학부모와 학생 모두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체육 환경 조성과 학생건강증진 정책을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로 선택
  5. ⑤ (효과성) 학교체육복지 프로그램에 자녀를 참가시킨 경험이 있는 학부모의 63%가 긍정적으로 응답
3. 학교체육복지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
  1. ① (비만 및 저체력 학생 정책) “비만 및 저체력” 현상에 대한 심리 상담 우선 시행 필요, 비만 및 저체력 학생들을 위한 ‘강제성’ 동원 정책 필요
  2. ② (여학생 정책) 여학생의 신체 발달 및 심리적 성향을 고려한 경기 규칙, 각종 장비의 변형 및 시설 개선, 체육수업 평가 방법의 개선을 유도하는 정책 필요
  3. ③ (기초생활수급자 및 농어촌 학생 정책) 방학 중 체육활동 프로그램 개설, 현실성 있는 바우처 개발 및 보급 정책 필요
  4. ④ (다문화 가정 정책)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통합 체육교육 정책 필요
3. 제 3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습권 보장제 운영 대상의 학생선수 학력 추이 및 성과 분석
목표 |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의 일환으로 적용된 학습권 보장제의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선수 학력 지속적 향상
  • 교육과학기술부 2010~2012년도 학생선수 성적현황 보고 자료 분석 결과, 학습권 보장제 시범 운영 이후 학생선수들의 기초학력은 지속적으로 향상
학교급 최저학력 기준 미달자(%) 비율감소폭
2010년도 2011년도 2012년도
초등학교 1.6 0.3 2.0 동일 또는 감소
중학교 1.5 1.0 1.5 동일 또는 감소
고등학교 2.7 1.6 0.8 감소
중학교 1학년 16.3 6.1 2.6 감소
2. 학생선수 학습권의 충실한 보장
  • 학습문화 : 학교 현장의 적극적 노력을 통해 학생선수들은 바른 태도로 수업에 집중, 학습역량을 증진 시키려는 노력에 충실
  • 운동문화 : 공부하는 운동부 환경조성, 체계적 훈련 계획 수립, 친구들과의 교우관계 및 유대감이 형성
3. 학습역량을 갖출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필요
  • 중·고등학교 학생선수들에게 체육특기자 입학전형제도와 학업능력이 상호 연계될 수 있는 평가요소 제시

4. 제 4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생선수의 진로교육 실태 분석 및 방향 탐색
목표 |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교육에 대한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방향을 탐색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당위성 수립
  • 학생선수 진로교육은 학생선수로서의 긍정적(성공) 경험을 축적하여 학생선수가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도록 지원해 주기 위해 필요함
2.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우수 사례
  1. ① ‘학생선수’의 의미와 ‘학생선수’로서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교육
  2. ② 장기적 측면의 ‘진로’를 인생의 목표로 설정하도록 교육
  3. ③ 전문 선수로서의 진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교육
3.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실태
  1. ① (진로계발 역량) 자기이해, 진로정보탐색, 진로의사결정 역량 모두 일반학교, 초등학교, 단체종목의 학생선수가 가장 높은 경향
  2. ② (진로교육 만족도) 일반학교, 초등학교, 단체종목의 학생선수가 가장 높게 만족
  3. ③ (진로선택 경향 및 인식) 타의에 의한 진로 선택,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의 양분화(긍정적/부정적), 우수한 운동선수가 성공적 진로모델
4.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방향
  1. ① (학생선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환경 구축) 학교체육 정책 내 학생선수 진로교육 관련 제도 수립 필요
  2. ② (학생선수 진로계발 역량 증진을 위한 진로교육 내용의 체계화) 보편성과 특수성을 고려하는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필요
  3. ③ (교육서비스 중심의 학생선수 진로교육 방식 개발) 학생선수의 눈높이에 적합한 다양한 진로교육 방법의 개발 및 활용 필요
  4. ④ (학생선수 지도인력의 진로교육 전문성 향상) 감독교사 및 운동부 코치의 기본 소양 교육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진로교육 전문성 개발 필요

학교체육연구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법학관 (303관) 1419호
부속기관(체육진로교육센터, 스포츠교육기부센터, 유소년체육센터)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교수연구동 및 체육관 (305관) 112호
TEL | 02-820-6371 FAX | 02-812-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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