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 1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과 학력, 인성 및 건강 체력과의
상관관계 분석
목표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과 학력, 인성, 건강의 체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인성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인성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여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유형에 따른 인성특성과의 관계를 분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 인성 평가도구 타당화 검증
-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들의 스포츠인성 요인을 추출하여 스포츠참가 청소년 인성평가도구를 개발함. (자신감 5문항, 공동체의식 5문항, 자기희생 4문항, 긍정적태도 4문항으로 총 4요인 18문항으로 구성)
2.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함양 프로그램 내용분석
-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는 5개 학교 (전수조사)의 인성프로그램 특성 공동체의식 > 자신감 > 긍정적 태도 > 자기희생
- 5개교 중 2개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스포츠클럽에서 태권도를 교육함
3.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프로그램 효과성 탐색
- 스포츠 참가 인성평가도구 적용일반학생(스포츠 미참여), 학교스포츠클럽참가 학생, 학교스포츠클럽 인성프로그램참가 학생들의 인성수준 평균 비교
- 인성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의 인성이 가장 높았음
4.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유형과 인성 특성의 관계
-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인성 수준 : 여학생 < 남학생, 중학생 < 고등학생
- 참가지역에 따른 인성 수준: 차이가 없음
- 주3회 이상’, ‘1년 이상’ 참가 그룹, ‘매우 열심히 참가’한 그룹,
- ‘주관적 성적이 좋다고 인지’하는 그룹, ‘행복감이 높은’ 참가 그룹의 학생이 그 외 학생에 비해 인성 수준이 높게 나타남
2. 제 2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교체육복지 요구 조사 및 방향 설정
목표 | 교육수요자의 관점에서 본 학교체육복지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향후 학교체육복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설정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교체육복지의 개념
- 모든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고 일정시간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보장 및 활동의 장(場)을 제공함으로써 건강과 행복 증진 뿐 아니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체육활동 기반 구축을 의미
2. 학교체육복지에 대한 교육수요자의 요구
- ① (소외계층 분포 현황) 학교체육복지 소외 계층은 비만과 저체력 학생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② (시설) 인조 잔디 운동장(남학생), 실내 체육관, 체육관 냉ㆍ난방시설(여학생)을 요구
- ③ (프로그램) 교사, 학부모가 학생보다 더 높게 요구, 학생과 교사는 체육대회, 학부모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음
- ④ (정책 우선순위) 학부모와 학생 모두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체육 환경 조성과 학생건강증진 정책을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로 선택
- ⑤ (효과성) 학교체육복지 프로그램에 자녀를 참가시킨 경험이 있는 학부모의 63%가 긍정적으로 응답
3. 학교체육복지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
- ① (비만 및 저체력 학생 정책) “비만 및 저체력” 현상에 대한 심리 상담 우선 시행 필요, 비만 및 저체력 학생들을 위한 ‘강제성’ 동원 정책 필요
- ② (여학생 정책) 여학생의 신체 발달 및 심리적 성향을 고려한 경기 규칙, 각종 장비의 변형 및 시설 개선, 체육수업 평가 방법의 개선을 유도하는 정책 필요
- ③ (기초생활수급자 및 농어촌 학생 정책) 방학 중 체육활동 프로그램 개설, 현실성 있는 바우처 개발 및 보급 정책 필요
- ④ (다문화 가정 정책)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통합 체육교육 정책 필요
3. 제 3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습권 보장제 운영 대상의 학생선수 학력 추이 및 성과 분석
목표 |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의 일환으로 적용된 학습권 보장제의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선수 학력 지속적 향상
- 교육과학기술부 2010~2012년도 학생선수 성적현황 보고 자료 분석 결과, 학습권 보장제 시범 운영 이후 학생선수들의 기초학력은 지속적으로 향상
학교급 | 최저학력 기준 미달자(%) | 비율감소폭 | ||
---|---|---|---|---|
2010년도 | 2011년도 | 2012년도 | ||
초등학교 | 1.6 | 0.3 | 2.0 | 동일 또는 감소 |
중학교 | 1.5 | 1.0 | 1.5 | 동일 또는 감소 |
고등학교 | 2.7 | 1.6 | 0.8 | 감소 |
중학교 1학년 | 16.3 | 6.1 | 2.6 | 감소 |
2. 학생선수 학습권의 충실한 보장
- 학습문화 : 학교 현장의 적극적 노력을 통해 학생선수들은 바른 태도로 수업에 집중, 학습역량을 증진 시키려는 노력에 충실
- 운동문화 : 공부하는 운동부 환경조성, 체계적 훈련 계획 수립, 친구들과의 교우관계 및 유대감이 형성
3. 학습역량을 갖출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필요
- 중·고등학교 학생선수들에게 체육특기자 입학전형제도와 학업능력이 상호 연계될 수 있는 평가요소 제시
4. 제 4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생선수의 진로교육 실태 분석 및 방향 탐색
목표 |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교육에 대한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방향을 탐색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당위성 수립
- 학생선수 진로교육은 학생선수로서의 긍정적(성공) 경험을 축적하여 학생선수가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도록 지원해 주기 위해 필요함
2.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우수 사례
- ① ‘학생선수’의 의미와 ‘학생선수’로서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교육
- ② 장기적 측면의 ‘진로’를 인생의 목표로 설정하도록 교육
- ③ 전문 선수로서의 진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교육
3.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실태
- ① (진로계발 역량) 자기이해, 진로정보탐색, 진로의사결정 역량 모두 일반학교, 초등학교, 단체종목의 학생선수가 가장 높은 경향
- ② (진로교육 만족도) 일반학교, 초등학교, 단체종목의 학생선수가 가장 높게 만족
- ③ (진로선택 경향 및 인식) 타의에 의한 진로 선택,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의 양분화(긍정적/부정적), 우수한 운동선수가 성공적 진로모델
4. 학생선수 진로교육의 방향
- ① (학생선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환경 구축) 학교체육 정책 내 학생선수 진로교육 관련 제도 수립 필요
- ② (학생선수 진로계발 역량 증진을 위한 진로교육 내용의 체계화) 보편성과 특수성을 고려하는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필요
- ③ (교육서비스 중심의 학생선수 진로교육 방식 개발) 학생선수의 눈높이에 적합한 다양한 진로교육 방법의 개발 및 활용 필요
- ④ (학생선수 지도인력의 진로교육 전문성 향상) 감독교사 및 운동부 코치의 기본 소양 교육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진로교육 전문성 개발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