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성과확산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1. 제1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 제목: 통합체육교육모형 평가
연구목적
본 연구는 개발된 통합체육교육과정과 평가모형의 현장실효성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수정 및 보완함으로써 통합체육교육모형을 개발하고자 함
1. 소외계층 아동비만관리사업운영 평가의 필요성 및 방향성 탐색
2. 아동비만예방관리사업을 통한 통합체육교육의 현장실효성 평가지표 개발
연구결과 요약
통합체육교육의 현장실효성 평가를 위한 소외계층 아동비만관리사업 운영평가의 필요성 탐색
  • 현행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도구적 평가를 지양하고 통합체육교육이 지향하는 목적인 사회통합에 관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습득하는 동시에 내면화할 수 있는 평가가 필요함
  • 8차 년도에서는 스포츠를 통한 사회통합차원에서 소외계층 아동비만에 초점을 두어 통합 체육교육모형의 실효성을 평가하였음. 통합체육교육모형의 실효성을 평가하는데 소외계층 아동의 비만문제를 활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아동의 비만률 및 건강불평등 현상 증가 추세, 그리고 저소득층 아동비만이 미래의 국가부담 가중 및 국가인재 손실로 연결되기 때문임
통합체육교육의 현장실효성 평가를 위한 소외계층 아동비만관리사업 운영평가의 방향성 도출
  • 본 연구에서는 통합체육교육모형의 현장실효성 평가를 10가지 방향(교육시기 및 시간, 교육대상, 프로그램, 교재/교구, 교육강사, 참여센터 선정, 지역사회와의 협조, 권역별 센터 교육일정, 자생적 프로그램 개발, 위탁전담기관)으로 제안함
통합체육교육의 현장실효성 평가를 위한 소외계층 아동비만관리운영모델 평가준거 및 평가지표 개발
  • 통합체육교육모형의 현장실효성 평가를 위해 4가지 평가영역(운영기획, 운영교육, 운영관리 및 운영평가)으로 구성함. 이는 향후 통합체육교육모형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평가준거로 활용될 수 있음
  • 통합체육의 현장실효성 평가를 위한 소외계층 아동비만관리 운영모델의 평가준거를 아동 측면, 관리자 측면, 환경인프라 측면으로 구분하였음. 또한 각 평가 준거별 평가 지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함
    아동측면 관리자측면 환경인프라측면
    인지역량 전문성 대응성
    실천역량 대응성 수용성
    전이역량 책무성 실효성
2. 제2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 제목: 테크놀로지 기반 학교체육 모형 평가
연구목적
테크놀로지 통합체육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역량중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 통합가능성을 파악함으로써 역량중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 통합모형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둠
1. 역량중심 학교체육 평가와 테크놀로지 통합의 가능성 및 방향성 제시
2. 역량중심 학교체육 평가에서 테크놀로지 통합의 향후 과제 제시
연구결과 요약
테크놀로지 통합 체육교육 현황 분석
  • 새롭고 빠르게 변화를 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은 유연하고 비판적인 사고, 창의적 발상을 통해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역량중심 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함
  • 이러한 변화의 흐름아래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 차원에서 인재양성 위해 역량중심 교육 실천을 위해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과정중심평가를 강조하고 있으며, 학생중심 수업 변화를 도모하고 있음
  • 고도의 테크놀로지와 융합 발전하는 시대・사회적 흐름에 따라 그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변화될 교육 현장에서 교과로서 체육과도 그 책무를 다할 필요가 있음
역량중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 통합 가능성
  • 평가체제 변화의 흐름 안에서 테크놀로지는 과정중심평가의 실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테크놀로지활용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의 역량 관리 및 증명을 가능케 하고, 맞춤형 학습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임
  • 체육과 과정중심평가에서 테크놀로지의 역할
    • 학습과정평가
    • 지속적 형성평가에서의 활용
    • 다양한 방법으로의 평가
    • 학습 및 평가 자료 관리
    • 폭넓은 신체활동 지식 평가
역량중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 통합 모형 구축
  • 역량중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 통합을 위해서는 단순히 도구로서 테크놀로지와의 통합이 아닌 체육과 교육과정전체의 질 향상을 위한 변화의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 또한 평가는 학습자를 위한 평가가 수행되어야 함
  • 평가 내용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이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역량으로 정의하고. 관련 역량 함양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함. 또한 체육교육 현장에서 기술 및 장비 활용이 용이해야 하며, 지속적 형성평가를 수행하는 방법적 차원의 노력이 종합적으로 실천되어야 함
3. 제3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 제목: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실효성 평가
연구목적
지역사회와 지속적인 연계와 원활한 협력을 기반으로 한 학교스포츠클럽의 지속적인 진흥에 연구의 목적을 둠
1. 학교스포츠클럽 진흥관점에서 바라본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정당성 탐색
2. 일본 종합형지역스포츠클럽 운영현황 분석 및 시사점 도출
3. 학교스포츠클럽의 지속적인 진흥을 위한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평가지표 개발 및 실효성 제고
연구결과 요약
학교스포츠클럽 진흥관점에서 바라본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정당성 탐색
  • 학교스포츠클럽 진흥을 위한 지역사회와 원활한 연계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면밀히 탐색하여 향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운영 활성화 및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됨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현행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이 수반하고 있는 방해요소를 세 가지 측면(인적측면, 시설측면, 프로그램 측면)에서 다각도로 검토 및 분석한 후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사회와의 연계체계인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음
    • 지역사회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인적(지도자)측면 방해요소 제거: 클럽 전담 교사의 업무부담 경감과 양질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위한 전문지도자 활용 가능
    • 지역사회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시설 측면 방해요소 제거: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정상화를 위한 지역사회 체육시설 자원 이용도 증가
    • 지역사회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프로그램 측면 방해요소 제거: 학생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의 질과 다양성 제고
일본 종합형지역스포츠클럽 운영현황 분석 및 시사점 도출
  • 일본 종합형지역스포츠클럽 운영현황 분석을 통한 시사점
    • 아동 및 청소년의 학교체육에서 평생체육으로의 전이를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개발 활성화
    • 학교체육시설의 적극적인 개방을 통한 지역사회 아동 및 청소년 신체활동 참가 유도
    • 공공스포츠클럽 소속의 전문 지도자 활용을 통한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의 다양성 및 전문성 제고
    •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기관 간 bottom-up방식의 이해관계 도모를 위한 노력
학교스포츠클럽의 지속적인 진흥을 위한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평가지표 개발 및 실효성 제고 연구
  • 델파이 조사를 통한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평가지표 개발은 시작조건, 협력과정, 그리고 협력평가 단계로 평가지표가 개발되었음
    •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선행조건은 9가지 평가내용에 따른 30개의 평가지표가 도출되었음
    •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협력과정은 11가지 평가내용에 따른 29가지 평가지표가 도출되었음
    • 협력적 로컬거버넌스 협력평가는 3가지 평가내용에 따른 10가지 평가지표가 도출되었음
4. 제4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 제목: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모형 평가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생선수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관계 기관의 진로교육 운영 개선과 내실화를 위해 모바일 기반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함
1. 모바일 기반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도구의 유용성 탐색
2.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모형 평가를 위한 스포츠진로역량 검사도구 개발
연구결과 요약
모바일 기반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도구 개발의 유용성 탐색
  • 모바일 기반 평가는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도구로 유용함. 진로교육 평가는 성취기준을 확인하는 개념으로 진로교육 주관자 및 참여자의 적극적인 평가 참여가 필요함.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지필 평가 방법에 비해 참여가 쉬움. 특히 대회참가 및 운동 등으로 시간 활용이 자유롭지 않다는 학생선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모바일 평가는 유용한 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
  • 모바일 기반 평가는 자료관리가 수월함. IT 기술 발달로 자료(응답)의 자동 기록 및 시각화가 가능함. 자동화된 자료기록 및 시각화는 참여자와 평가자 간 빠른 상호작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음
  • 자기주도적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학습자 본인이 성취한 결과를 손쉽게 확인가능하기 때문에 자기주도적 학습목표 설정이 가능함. 진로교육 기획/실행자 입장에서도 진로교육 내용 구성의 타당성 확인이 용이함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모형 평가를 위한 스포츠진로역량 검사도구 개발
  • 지도자용 스포츠진로지도역량 진단지 개발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주관자인 지도자의 진로교육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3개 영역 23개 항목 36문항으로 구성된 스포츠진로지도역량 진단지(Sport Career Coaching Competency)를 개발함.
  • 학생선수용 스포츠진로성숙도 진단지 개발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대상자인 학생선수의 학습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스포츠진로성숙도 진단지(Sport Career Maturity)를 개발함. 커리어넷에서 실시하고 있는 진로성숙도(3영역 7개 항목 56문항) 검사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함. 스포츠진로성숙도 진단지는 3개영역 6개 항목 20문항으로 구성됨
제5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환경 모형 평가
연구목적
학업과 훈련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생선수 육성 훈련 환경 개선과 체계적인 학업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학생선수용 이력관리시스템을 개발 및 평가를 목적으로 함
1. 학생선수의 효율적인 역량관리를 위한 평가모형인 온라인 이력관리시스템 구축방향 탐색
2. 학생선수의 역량 증진을 위한 한국형 온라인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사례 및 평가
연구결과 요약
학생선수의 효율적인 역량관리를 위한 평가모형인 온라인 이력관리시스템 구축방향 탐색
  • 최근 국가수준에서 건강한 학생선수 육성을 위해 학업과 훈련을 병행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방안들이 시행되고 있음
  • 특히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과 체계가 강구되어야 하며, 주요타자인 학생선수, 교사, 감독 및 코치 그리고 학부모 모두 공감할 수 있어야 함
  • 이와 동시에 학업과 훈련을 병행하는 과정에서 학생선수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자기관리역량, 정체성인식역량, 진로계발역량)을 개발하고, 학업과 훈련에 대한 내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관리 체계가 구축될 필요가 있음
  • 학생선수 개인의 역량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평가모형 방향 탐색이 필요하며, 이에 온라인 이력관리시스템에 대한 개념과 도입의 필요성 그리고 교육적 의미를 분석하여 학생선수의 효율적인 역량관리를 위한 유용한 학술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학생선수의 역량 증진을 위한 한국형 온라인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및 평가
  • 그동안 학생선수의 학업 및 훈련 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한국형 온라인 이력관리시스템에 필요한 요소들을 탐색하고자 함
  • 학생선수들의 훈련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함으로써 한국형 이력관리시스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
  • 한국형 학생선수 이력관리시스템의 기본 목적은 학업과 훈련을 효과적으로 병행할 수 있도록 통합 이력관리체계를 제공하여 글로벌 스포츠리더를 육성하고자 함
  • 이를 위해 사용자 인식변화 제고를 위한 방안과 프로그램 운영개발 전략이 함께 연구되어야 함. 특히, 실사용자들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 및 안전망 구축과 더불어 사용자편리성과 유용성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개발 그리고 상급기관과의 협업과 연계를 통한 진학 진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

학교체육연구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법학관 (303관) 1419호
부속기관(체육진로교육센터, 스포츠교육기부센터, 유소년체육센터)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교수연구동 및 체육관 (305관) 112호
TEL | 02-820-6371 FAX | 02-812-0740

© COPYRIGHT(C)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사용자 메뉴
AJPESS
논문 투고
체육진로
검사신청
체육진로
교육신청
스포츠 교육
기부신청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