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성과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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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통합체육교육 평가모형 개발
연구목적
학교정과체육 내 통합체육교육 평가모형 개발
1. 통합체육교육 평가모형 개발 필요성 탐색 및 방향 도출
2. 통합체육교육 평가모형 개발
연구결과 요약
통합체육교육 평가모형 개발 연구의 필요성 탐색 및 방향 도출
  • 통합체육교육 평가모형은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치화된 평가에서 벗어나 본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신체활동을 통한 사회통합이 학교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개발됨
  • 현행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교육과정의 현장실효성을 제고함
  • 통합체육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주의에 근거한 평가방향을 설정하였음
  • 구성주의에 근거하여 통합체육교육의 평가 방향은 평가에 대한 도구주의적 관점에서 탈피하여 각 영역별(성, 체형, 장애, 문화) 내용요소가 추구하는 사회·문화적 규범이 실생활에 전이될 수 있도록 가치다원적인 평가체계를 구축함
  • 구성주의 관점에서 평가체계 구축을 위하여 통합체육교육은 교수-학습활동과 평가가 통합되어 실행될 수 있음. 동시에 통합체육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요소인 학생, 교사, 그리고 환경인프라(교내공간 및 시설, 학교지원, 지역사회의 지원)에 관한 평가를 포함하여 통합체육교육의 실질적인 운영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함
통합체육교육 평가모형 개발
  • 통합체육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인 학생, 교사 그리고 환경인프라가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대상으로 선정하여 평가지표로 개발함
  • 학생 영역 평가지표는 3가지 평가준거(인지역량, 실천역량, 전이역량)가 설정되었으며, 총 25가지 항목으로 개발함
  • 사 영역 평가지표는 2가지 평가준거(전문성, 책무성)가 설정되었으며, 총 14가지 항목으로 개발함
  • 환경인프라 영역 평가지표는 3가지 평가준거(대응성, 수용성, 실효성)가 설정되었으며, 총 15가지 항목으로 개발함
  • 통합체육교육 평가지표 개발에 근거하여 본 통합체육교육에 적합한 평가모형을 개발함
2. 제2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테크놀로지 기반 학교체육 모형 평가
연구목적
학교정과체육 내 테크놀로지 체육수업을 위한 모형 개발
1. 테크놀로지 학교체육 수업의 필요성 및 인식 탐색
2. 테크놀로지 체육수업 실현을 위한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결과 요약
테크놀로지 학교체육 수업의 필요성 및 인식 탐색
  • 테크놀로지 학교체육은 디지털 기술(센서, 카메라, 대형 스크린 등)과 정보통신기술(스마트폰, 인터넷 등) 등을 체육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교육적 시도와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교수법임
  •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테크놀로지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체육수업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체육수업에 대한 방향성을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음
    • 체육교육현장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교육적 가치를 보다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체육수업에 대한 지식확장, 교실 내 학습활동, 학습흥미 그리고 협업수업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줌
    • 교사수준에서 테크놀로지를 선택해서 체육수업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테크놀로지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와 유용성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다양한 모범사례들과 교육용 프로그램 등을 요구하고 있음
    • 체육교육현장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체육교육과정과 연계된 테크놀로지의 개발, 테크놀로지 소양을 위한 지원체계 필요 및 지속적인 사후지원 방안을 모색함
테크놀로지 체육수업 실현을 위한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빠른 환경 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지식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고 있어, 교육현장에서 교육과 테크놀로지의 결합이 요구되어지고 있음(홍정민, 2017). 따라서 새로운 교육진보 및 혁신을 위해서는 교육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칸막이식(compartmentalized) 구조가 아닌 협력적이고 유연한 구조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됨. 특히 테크놀로지 체육수업과 같이 새로운 시도가 교육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 정부기관 그리고 학계가 상호지원, 공유, 개발, 후원, 조력, 실행이 유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어야 함
3. 제3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평가 모형 개발
연구목적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내실화와 체육활동 운영에서의 평가 활동 촉진을 위한 학교체육정책 평가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둠
1.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평가의 방향성 탐색
2.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평가 지표 개발
3.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평가 모형 개발
연구결과 요약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평가의 방향성 탐색
  • 양적 확대에만 집중된 학교체육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양적 성과 및 만족도 분석 중심의 일반학생 체육활동 평가가 진행되고 있음
  • 이러한 평가는 단위학교의 상황 및 맥락이 고려되지 못하고, 성과 위주의 공통적 확인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를 수행하는 경향을 가지게 됨
  • 일반학생 체육활동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단위학교가 주체가 되는 계획-실행-평가의 선순환적 평가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평가 모형 개발의 방향성
    • 운영 주체인 교사의 주체성과 능동성에 바탕을 둔 평가
    • 국가 및 시·도 지역 교육청과 학교 간 정책의 조화를 이루는 평가
    • 과정과 결과가 동시에 고려되는 평가
    • 도출된 결과의 유의미한 현장 활용을 목표에 둔 평가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 평가 모형 개발
  • 평가 지표 개발
    • 일반학생 체육활동에 대해서 현장의 체육 교사가 학교단위 체육활동 운영을 스스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평가 지표는, 총 4개 평가 영역, 11개 평가 항목, 37개 평가 내용으로 구성됨
  • 평가 모형 개발
    • 선행연구 분석 및 일반학생 체육활동 운영모형 개발 연구를 통해 도출된 평가의 방향성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개발된 평가 지표를 바탕으로 운동하는 일반학생 체육활동을 위한 평가 모형을 개발함
    • 평가 모형은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방향, 평가 대상, 평가 내용의 요소로 구성됨
    요소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방향 평가 대상 평가 내용
    내용
    • · 정보수집
    • · 의사결정
    • · 체육교육 질 제고
    • · 단위학교 체육교사
    • · 학교단위 평가
    • · 교사의 업무부담 최소화
    • · 과정과 결과 평가
    • · 정책과의 조화
    • · 일반학생 체육활동 운영 관련 전체 시스템
    • · 계획, 실행, 결과의 전 과정 평가
    • · 종합결과의피드백
4. 제 4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모형 개발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생선수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관계 기관의 진로교육 운영 개선과 내실화를 위한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함
1.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모형 개발 필요성 탐색 및 방향 탐색
2.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모형 개발
연구결과 요약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모형 개발 필요성 및 방향 탐색
  • 학생선수는 독특한 문화와 사회적 환경에 놓여 있어 맞춤형 체육진로교육이 필요함
  •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운영에 대한 강조와 학습권 보장제 관련 규칙 이행 및 수업 이수 여부 등 학생선수의 책임만 강조될 뿐 실제 학생선수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은 지속적,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못함
  • 계획-실행-평가 과정을 통한 학생선수 체육진로교육 운영 관리를 위한 평가가 필요함
  •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모형의 방향성
    • 학생선수 생활중심 진로교육
    • 인적자원 간 협력을 통한 협동적 진로교육
    • 체험 프로그램 중심의 진로교육
    • 현장 연계형 진로교육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평가 모형 개발
  • 평가 지표 개발
    • 학생선수의 체육진로교육을 주관하는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계 부서 및 관계자가 학생선수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 대해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된 평가 지표는, 총 3개 평가 영역, 7개 평가 준거, 26개 평가 항목, 35개 평가 내용으로 구성됨
  • 평가 모형 개발
    • 선행연구 및 학생선수 대상 진로교육 운영 분석을 통해 도출된 평가의 방향성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개발된 평가 지표를 바탕으로 학생선수 맞춤형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평가 모형을 개발함
    • 평가 모형은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방향, 평가 대상, 평가 내용의 요소로 구성됨
    • 요소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방향 평가 대상 평가 내용
      내용
      • · 운영관리
      • · 환경구축
      • · 실효적 진로교육
      • · 교육부 및 문화체육관광부 관계 부서 및 학생선수 진로교육 관계자
      • · 생활중심 진로교육
      • · 인적자원 간 협동적 진로교육
      • · 체험중심 진로교육
      • · 현장 연계형 진로교육
      • · 학생선수 진로교육 운영 주체
      • · 진로교육 프로그램
      • · 진로교육 환경
      • · 종합분석 및 피드백
5. 제5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환경 평가 모형 개발
연구목적
공부하는 학생선수 학습 생태계 구축을 통한 육성 환경 평가 모형을 개발
1.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방안 정책 방향성 탐색
2.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환경 평가지표 개발
3.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환경 평가 모형 개발
연구결과 요약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방안 정책의 방향성 탐색
  • 학생선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학력증진 및 체육관련 진로교육과 관련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나 학생선수 스스로 다양한 진로를 개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은 부족한 실정
  • 학생선수 육성 환경 변천과정의 역사적 접근을 통해 바람직한 학생선수 육성 환경의 발전방안을 탐색
  • 공부하는 학생선수를 둘러싼 정책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체계적· 종합적 평가를 통한 변화 모색 필요
  • 평가 모형 개발의 방향성
    • 단위 학교가 평가의 주체가 되는 평가
    • 발전을 위한 과정의 평가
    • 정부 정책과 단위학교 실천의 2차원 평가
    • 도출된 결과의 유의미한 현장 활용을 목표에 둔 평가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환경 평가 모형 개발
  • 평가 지표 개발
    • 학생선수 육성 환경에 대해서 단위 학교 현장 지도자가 스스로 평가하기 위해 단위 학교 차원의 3가지 영역(운동부 운영환경, 학업 환경, 운동 환경)과 정책 차원의 총 3가지 영역(타당성, 적절성, 효과성)으로 구성
  • 평가 모형 개발
    •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된 평가의 방향성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개발된 평가 지표를 바탕으로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환경 평가 모형을 개발
    • 평가 모형은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방향, 평가 대상, 평가 내용의 요소로 구성
    • 평가 모형은 관련 정책의 올바른 현장 시행을 이끌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상향식 정책 개선을 이끌어 내는 올바른 정책 발전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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