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성과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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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통합체육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목표 | 통합체육교육에 대한 모든 학생의 이해와 실천 및 사회 통합의 잠재적 장애물 극복을 위한 교육수단으로서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통합체육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활용을 위한 방향 설정
  • 통합체육교육은 “신체활동을 통해 다양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모든 사람과 조화롭게 소통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람”의 양성을 목표로 함
  • 실제 초등학교 정과체육수업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급에 적절한 수준의 프로그램 내용 구성과 평가가 이루어짐
  • 통합체육교육 내용체계에 따른 각 영역별(성, 체형, 장애, 문화) 수업모듈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실제 학교체육수업현장에서 교사가 수업환경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영역별 핵심역량을 구성하여 사회통합을 위한 다양한 가치 학습기회를 제공함
통합체육교육 교수학습 자료 구성틀과 구성안 제시
  • 구성틀
  • 구성안 (영역별 핵심목표에 따른 21개의 수업모듈로 구성)
영역 영역별 핵심목표 프로그램의 영역별 세부주제
성 (gender) 성고정관념에 관한 한계 극복 자기 지향적(self-oriented) 개체로의 발상전환하기 사회학적 성 이해, 신체활동을 통한 성고정관념 타파 등 총 6개 수업모듈
체형 (shape) 다양한 신체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육교육의 본질인 건강한 신체 만들기 다양한 신체이미지 이해, 내 체형에 맞는 운동법 찾기 등 총 5개 수업모듈
장애 (impairment) ‘기능적’장애에 대한 개념의 명확한 이해와 신체활동을 통한 보편화 개념 학습하기 장애의 확장된 개념 이해, 역할극을 통한 배려 배우기, 미니패럴림픽 도전 등 총 6개 수업모듈
문화 (culture) 사회·문화적 차이와 다양성에 관한 고정관념 타파 및 스포츠 활동을 통한 문화의 다양성 학습하기 스포츠문화의 이해와 스포츠 활동을 통한 문화 다양성 체험하기 등 총 4가지 수업모듈
※ 신체다양성 이해의 관점으로 영역의 개념이 확대되면서 비만에서 체형으로 영역주제명이 변경됨
3. 통합체육교육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매뉴얼 및 교재 개발
  • 각 영역별 (성:6개/체형:5개/장애:6개/문화:4개) 총 21개 수업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 통합체육교육 교수
  • 학습 자료는 실제 학교현장의 수업환경, 지역, 학교특성에 따라 활용 할 수 있도록 교재의 형태로 개발됨
제 2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신체활동 기반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검증
목표 | 2차년도에 개발한 흡연예방 프로그램 및 신체활동 기반 금연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수정·보완을 통해 발전시켜 이를 검증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2차년도에 개발한 신체활동 기반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문제점 도출 및 발전
  • 2회기에 걸친 흡연예방 프로그램(REACH)을 지식전달 내용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흡연예방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
  • 흡연예방 프로그램(REACH)과 금연교육 프로그램(STOP)을 구분하지 않고 실제 체육수업을 활용한 통합 프로그램 진행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신체활동 기반 프로그램 개발시 필요한 이론(TGfU 모델, GCAs 이론 등)을 바탕으로 게임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흡연예방 프로그램도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발전
PEACH와 STOP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5회기, 각 회기별 45분 진행으로 발전
TGfU 모델 및 GCAs 이론을 적용한 게임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발전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
일산화탄소 빼내기 피구게임 기존의 피구경기를 변형한 게임으로 상대편 수비수를 일산화탄소로 간주하여 폐를 형상화한 지역으로 보내는 팀 게임
Non-Smoking 빙고게임 4×4 빙고판 위에 비흡연자가 흡연자에 비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적은 빙고박스로 빙고를 맞추는 릴레이형 모둠 게임
흡연예방 마블게임 1부터 6까지의 숫자로 구성된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의 팀이 다른 팀원을 맞춰 마블판을 옮기는 게임으로, 마블판 위에는 흡연으로 인한 피해와 비흡연에 따른 이득을 명시하고 흡연으로 인한 피해의 경우 그에 해당하는 벌칙 부여
Healthy Lung 슛팅게임 세 그룹의 참가자들이 서로 다른 그룹의 폐 바구니 안에 일산화탄소 (농구공)를 채워 나가는 게임으로, 자기 팀의 폐 바구니에 상대의 농구공이 최대한 적어야 승리
흡연예방 카바디게임 기존의 카바디 경기를 찍찍이 조끼를 활용하여 변형한 게임으로, 공격자가 찍찍이 조끼를 착용한 수비자의 몸에 공을 붙이면 점수획득. 공이 붙은 수비자는 대기존으로 이동하여 코마개를 하고 흡연이 호흡에 미치는 영향을 벌칙으로 경험
2. 신체활동기반 청소년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타당성 및 효과검증
  • 보건복지부로부터 2017년 흡연예방학교로 선정된 경기도 A중학교 87명(남 45명, 여 42명)을 대상으로 실제 체육수업시간을 활용하여 5회기에 걸쳐 프로그램 검증
  •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의 독립변인은 그룹(프로그램 적용그룹, 단순 지식전달 흡연예방 교육그룹, 컨트롤 그룹), 테스트(사전, 사후 테스트), 성별(남, 여)이고, 종속변인은 흡연에 대한 태도, 비흡연 의도, 흡연상황에 대처하는 자신감임
  • 실험결과, 신체활동 흡연예방 및 금연프로그램을 적용한 그룹이 단순 지식전달 흡연예방 교육그룹보다 흡연에 대한 태도, 비흡연 의도, 흡연상황에 대처하는 자신감에서 긍정적 우위를 나타냄
제 3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교수-학습 자료 개발
목표 |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현장중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보급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교수-학습 자료 세부 구성 방향 설정
  • 초등돌봄교실 관련 선행연구 및 정부정책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서의 시사점 및 방향성 도출
    - 오후 돌봄 및 방과 후 학교 연계 돌봄 프로그램에서의 체육활동 프로그램 개발 요구에 따라 2가지 유형의 프로그램을 개발함
    → 1유형(단체활동 체육프로그램) : 오후 돌봄(1-2학년) 40분. 주1회.‘17차시’
    → 2유형(개별활동 체육프로그램) : 방과후 학교 연계 돌봄(3-6학년) 20분. 주2회.‘34차시’
  •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2.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교수-학습 자료 주요 내용 및 구성 틀
단체프로그램
(17차시, 40분)
내용
교사의 지도하에 활동이 진행되는 오후 돌봄교실 운영방식에 따라 실제 교사가 활용하는 형태의 자료로 개발함
  • 교사용 교수-학습지도안 형태의 자료 제공
  • 교사가 활동을 보다 자세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활동 및 진행방법 안내 중심
  • 모듈의 형태로 구성. 교사가 현장 상황에 맞추어 학습량 조절 가능
구성틀
1. 프로그램 지도 계획안
2. 차시별 지도안
  1. ⓛ 해당 차시 개요
  2. ② 수업 전 준비사항
  3. ③ 활동 1, 활동 2, 활동 3, 활동 4(고학년 학생 지도방안)
  4. ④ 학생 활동지
개별프로그램
(34차시, 20분)
내용
학생의 개별활동으로 진행되는 방과 후 연계 돌봄교실 운영의 최적화를 위해 개별화모형을 적용한 수업활동의 형태로 개발함. 즉,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활동을 선택하고, 학습 진도를 체크해 나갈 수 있도록 개인학습지 형태의 활동 자료 개발
  • 학생 워크북 형태의 자료 제공
  • 학생의 다양한 선택의 기회 보장 및 학습단계 고려(흥미, 집중력 등)를 위해 1회 20분 분량으로 개발
구성틀
1. 학습 활동 체크리스트
2. 차시별 워크북
  1. ① 앗! 조심해요 : 안전관련 지도자료
  2. ② 활동 1, 활동 2, 활동 3
  3. ③ 학습활동 체크리스트
제 4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생선수용 진로설계 관리 시스템 개발
목표 | 학생선수 스스로 진로를 탐색 및 진단할 수 있도록 진로설계 관리 시스템 개발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선수용 진로설계 관리 시스템 개발 및 모형 구현
  • 목적 : 1차년도에 개발한 학생선수 맞춤형 진로흥미 검사지와 2차년도에 개발한 학생선수 적성별 맞춤형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학생선수용 진로설계 관리 시스템 개발
  • 필요성 : 학생선수의 모든 정보를 누락 없이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학생선수의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모형이 구현되어야 함
  • 학생선수용 진로설계 관리 시스템 과정은 상담의뢰, 웹검사실시, 진로탐색, 진로상담, 진로설계의 통합 관리 시스템임. 객관적 data에 의한 학생정보 조회 및 진로관리 기능 갖춤
    1. - 상담의뢰를 위해 학생선수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2. - 웹진로검사 실시는 인증번호를 부여받은 후 가능
    3. - 진로탐색은 전문해석보고서(검사소개, 검사결과 프로파일, 결과해석, 결과요약, 결과종합)를 토대로 진행
    4. - 진로상담은 부모님, 지도자, 동료 등 주요 주변타자를 포함하여 진로전문가에 의한 실시
    5. - 진로설계는 3단계로 구분해서 진행함. 1단계는 비전형성을 위해 자기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2단계는 목표설정을 위해 전진카드를 활용하여 체육분야의 다양한 직업을 이해시키며, 3단계에서는 직업설계를 위해 개인 특성에 따른 직업의 연결하고 학생선수들의 사회진출 대비 및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입사지원현황, 관심채용공고 등 취업정보를 제시함
제 5부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와 대학입시 연계 프로그램 개발
목표 | 2차년도에 개발된 학생선수 핵심역량 지표를 토대로 학생선수가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높일 수 있는 타당한 도구 개발 및 활용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을 위한 문항 개발
  •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 검사지 개발을 위해 문헌고찰 및 전문가회의를 토대로 예비 문항을 개발함 (6개 핵심역량, 17개 역량요인, 85문항)
2.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 검사지의 타당화 검증
  • 중·고등학교 학생선수 628명(남 532명, 여 96명)을 대상으로 타당화 검증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6개 핵심역량, 17개 역량요인의 총 60문항을 개발함
  1. 정체성인식역량 : 2요인(자기의지, 자기인식) 6문항
  2. 자기기관리역량 : 4요인(체력관리, 시간관리, 스트레스관리, 목표설정) 13문항
  3. 진로계발역량 : 2요인(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9문항
  4. 소통공감역량 : 4요인(친구소통공감, 가족소통공감, 지도자소통공감, 사회소통공감) 16문항
  5. 리더십역량 : 2요인(팀워크, 조직특성인지) 7문항
  6. 창의융합역량 : 3요인(IT매체활용, 도구적상상력, 글로벌문화이해) 9문항
3. 학생선수 핵심역량 기반 대학입시 연계 프로그램 개발
  •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 및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선수의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함
  •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 프로그램 개발 : 학생선수의 핵심역량을 진단하고 개인의 역량특성에 따라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함
  •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 프로그램의 네이밍 : SACA(Student Athletic Competency Assessment)
  • 학생선수 역량 강화를 위한 매뉴얼 개발 : 매뉴얼은 가이드북 구성, 프로그램 개발 개요,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프로그램 운영의 내용체계로 구성함
4.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 모형 개발
  • 학생선수 및 지도자가 SACA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역량 강화 및 진학지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선수 핵심역량 진단 모형을 개발함

학교체육연구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법학관 (303관) 1419호
부속기관(체육진로교육센터, 스포츠교육기부센터, 유소년체육센터)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교수연구동 및 체육관 (305관) 112호
TEL | 02-820-6371 FAX | 02-812-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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