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성과확산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를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 1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통합 체육교육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개발
연구목적
학교정과체육 내 통합체육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개발
1. 통합체육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개발의 방향성 탐색
2. 통합체육교육 목표 설정 및 내용체계 개발
3. 통합체육교육 내용체계에 따른 성취기준 개발
연구결과 요약
1. 통합체육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개발의 방향성 탐색
  • 통합체육교육은 사회통합을 위한 통합,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 신체활동을 통한 통합, 모든 학생의 수행성공을 위한 탐구중심 교육으로의 통합을 추구함
  • 개인의 신체적ㆍ문화적 차이를 개인의 독특한 특성과 교육적 요구로 바라보고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서로 소통하여 조화를 이루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사회를 추구하는 체육교육의 실천을 통합체육교육의 방향성으로 도출함
2. 통합체육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개발
  •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설정된 통합체육교육 인간상 및 목표 개발을 통해 통합체육교육을 받은 결과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제시함. 내용체계는 4 가지 내용영역(성(性), 장애, 비만, 문화) 및 공통영역 그에 따른 내용요소로 구성함
인간상
신체활동을 통해 다양성을 이해사고 공동체의 모든 사람과 조화롭게 소통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람
목표
신체적·문화적 다양성 이해 존중 평등 가치내면화 실생활 실천 사회통합에 공헌하는 지식, 기능, 태도 함양
내용체계
성(性)
장애
비만
문화
존중 평등
협력 소통
3. 통합체육교육 내용체계에 따른 성취기준 개발
  • 통합체육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학생들이 학습하고 결과적으로 성취해야할 지식, 기능, 태도를 진술하는 형식으로 개발함.
  • 성취기준은 4 가지 내용영역(성(性), 장애, 비만, 문화) 및 공통영역에서 총 23개의 항목으로 개발됨
제 2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신체활동 기반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개발
연구목적
건강을 위협하는 흡연 환경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의 흡연행동과 관련된 부정적 영향을 예방 및 감소시키기 위하여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한 흡연 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개발
1. 청소년 흡연관련 정책 및 금연 프로그램 분석
2. 신체활동 기반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내용 체계 구성
3. 신체활동 기반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개발
연구결과 요약
1. 청소년 흡연관련 정책 및 금연 프로그램 분석
  • 국내·외 정책 분석: 금연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는 흡연 실태 결정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학교의 주요 관심사나 청소년들의 발달 특성 및 심리적 특성 등을 반영하여야 함
  • 국내·외 금연 프로그램 분석: 학생들의 연령별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 구성과 재미요소 및 실제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활동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야 함. 또한 흡연에 대한 인식의 재구조화를 위한 교육을 바탕으로 특히 저학년의 경우 흡연예방 교육에 비중을 두고 교육해야 함
2. 신체활동 기반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내용 체계 구성
  •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이론으로 인지행동이론, 사회영향이론, 자기효능감이론이 있으며,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동기강화, 금단증상 조절, 흥미와 보상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
  • 예방교육은 1회기에 1-2시간 동안 지식전달의 내용으로 진행되며, 금연교육은 5-6회기에 60-90분 동안 지식전달뿐만 아니라 자아인식 증진, 금연동기 강화, 금연준비, 금연유지, 자신의 변화 탐색 및 금연 다짐의 내용으로 진행되어야 함
  • 신체활동과 관련된 주제 설정에 있어서 흡연과 건강, 스포츠수행, 담배의 구성과 비용, 흡연과 사회적 영향, 신체활동 참여의 이점과 관련된 주제로 교육 내용이 구성되어야 함
흡연
예방
REACH
목적 : 흡연의 해로운을 알리고 청소년들을 흡연행동으로부터 보호
대상 : 초·중학생
내용 :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해
시간 : 1회기 60분씩 2차시(총 120분)
금연
교육
STOP(Sport-based Tobacco Overcoming Program)
목적 : 금연동기 강화, 최소 1주일 이상 완전 금연 능력 배양
대상 : 흡연하는 중·고등학생
내용 : 금연 지식 이해, 자아인식 증진, 금연동기 강화, 금연준비, 금연유지, 자신의 변화 탐색 및 금연 다짐
시간 : 5회기 각 회기별 60분씩 진행
제 3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개발
연구목적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목표 및 내용체계와 구성방향을 탐색하여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의 도입과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 제공
1.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개발
2.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체계 개발
3.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구성 방향 설정
연구결과 요약
1.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 개발
  • 가이드라인은 정책, 대상별 행동규범, 체육프로그램의 운영, 평가로 나눌 수 있음
  • 가이드라인은 초등체육의 특성, 안전지침, 시설사용, 교구관리, 사고예방과 대처방안을 포함 하였으며, 운영 시 대상별(지도자, 돌봄전담사, 교사, 행정 담당자, 자원봉사자)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주체들 간의 협조체계가 필수적임
2.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체계 개발
  • 목표는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부흥해야 함. 또한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창의성 신장’을 위한‘특기적성 프로그램’과 ‘창의융합형 인재’의 덕목인‘인성교육’또한 담겨질 수 있도록 설정 함
  • 내용체계의 영역은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안전, 창의성, 인성, 건강의 네 가지로 구성하였으며, 영역별로 핵심 개념과 다양한 내용 요소를 제시해야 함
3.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구성 방향 설정
  •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으로는
    1) 안전한 초등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이 되도록 구성,
    2)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체육프로그램으로 구성,
    3) 인성 발달이 가능한 체육프로그램으로 구성,
    4)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체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해야 함

제 4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학생선수의 적성별 맞춤형 진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목적
학생선수 직업흥미검사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여 학생선수들에게 검사를 시행하고 검사자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매뉴얼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진로교육 개입 성과탐색
1.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 신뢰도 및 타당화 검증
2.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 매뉴얼 개발
3. 학생선수 진로 교육 개입 성과 탐색
연구결과 요약
1.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 신뢰도 및 타당화 검증
  • 학생선수 225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및 분석 실시
  • 신뢰도 분석결과 척도의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수치가 모두. 70을 넘어 측정도구의 신뢰도 확보
  •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구조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자료별 측정모형의 적합도는 CFI=.89, TLI=.87, RMSEA=.07로 양호

2.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 매뉴얼 개발
  • 학생선수에게 직업흥미검사 순서도에 따라 검사를 시행한 후 체육직업흥미탐색과 체육진로상담을 위한 전문화된 포트폴리오 제공
  • 진로상담사는 직업흥미검사 매뉴얼을 통해 검사결과의 올바른 해석을 할 수 있고,학생선수에게 진로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 학생선수의 체육진로설계로드맵 토대 마련
3. 학생선수 맞춤형 진로 교육 개입 성과 탐색
  • 고등학교 학생선수 12명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개입의 성과를 탐색한 결과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성과 영역의 요인 도출
  • 고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교육 과정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역동적인 관점으로 진로교육 연구 활동 촉진
제 5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학생선수 학업지원 가이드라인 및 학습역량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목적
학생선수 정책의 최저학력제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 세계 교육과정에 반영되고 있는 역량 개념을 학생선수에게 도입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학생선수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반영한 역량의 개념 도출과 활용을 위한 방안을 마련함
1.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 신뢰도 및 타당화 검증
2.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 매뉴얼 개발
3. 학생선수 진로 교육 개입 성과 탐색
연구결과 요약
1.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 신뢰도 및 타당화 검증
  • 학업과 운동수행이 우수한 중·고등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귀납적 분석하여 범주화하였음(학생선수 핵심역량 요인: 127개의 원자료 → 16개 하위요인 → 6개 상위요인)
  • 학업과 운동수행이 우수한 학생선수의 역량은‘자기관리’ 요인이 높게 나타났으며 ‘창의융합 요인’이 낮게 구성되었음. 이는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 갖춰야 하는 균형적인 역량을 증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학생선수 핵심역량 개념 정립
    • 학생선수에게 학업성취와 경기력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의지, 태도, 목표설정, 지식 등을 의미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공부와 운동을 동시에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고 미래에 대한 삶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이 발휘되는 능력을 의미함
2. 학생선수 핵심역량 지표의 방향성 탐색 및 역량 요소 개발
  • 학생선수, 핵심역량 관련 문헌고찰을 토대로 예비지표 구안하고 전문가 회의 과정을 거쳐 예비지표를 개발하고 타당성 검증을 통해 최종 지표를 개발함
  • 학생선수 핵심역량 지표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 학생선수 상황에 대한 특수성 고려,개인적 특성 고려, 사회적 관계 고려, 미래사회구성원으로서의 고려
  • 학생선수 핵심역량군: 2요인(개인적 역량, 사회적 역량)
  • 학생선수 핵심역량 요소 도출: 6개 역량 요소(정체성인식역량, 진로계발역량,자기관리역량, 소통공감역량, 리더십역량, 창의융합역량)
3. 학생선수 핵심역량 지표 개발: 17개 역량 지표 및 60개 행동지표
  • 17개 역량 지표: 자기인식, 자기의지,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목표설정, 시간관리,체력관리, 스트레스관리, 운동부지도자와 소통공감, 가족과 소통공감, 또래친구와 소통공감, 사회와 소통공감, 조직특성인지, 팀워크, 도구적 상상력, 글로벌 문화이해,IT매체 활용
  • 60개 행동 지표: 17개 핵심역량 지표에 따라 학생선수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60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음

학교체육연구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법학관 (303관) 1419호
부속기관(체육진로교육센터, 스포츠교육기부센터, 유소년체육센터)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교수연구동 및 체육관 (305관) 112호
TEL | 02-820-6371 FAX | 02-812-0740

© COPYRIGHT(C)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사용자 메뉴
AJPESS
논문 투고
체육진로
검사신청
체육진로
교육신청
스포츠 교육
기부신청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