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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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통합 체육교육 정책 개발
연구목적
본 연구는 차별과 제약이 존재하지 않는 학교정과체육 내 통합 체육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 마련이 목적임. 세부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음
1. 통합 체육교육을 위한‘통합’의 개념 정립 및 의의 탐색
2. 통합 체육교육을 위한‘통합’의 관점 및 원리 탐색
3. 국내·외 통합 체육교육 정책 분석
4. 학교정과체육 내 통합 체육교육 정책 개발의 방향 탐색
연구결과 요약
1. 통합 체육교육을 위한‘통합’의 개념 정립 및 의의 탐색
  • 통합체육교육의 개념 정립
    • ‘통합체육교육’은 학령기 모든 학생들이 정과체육수업 참여를 통해‘성(性)’,‘장애(障碍)’,‘문화(文化)’에 대한 개념 및 본질과 그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고, 내면화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실생활로 전이시켜 사회통합을 실현할 수 있는 역량교육을 의미함
    • 본 연구에서‘통합’의 재개념화는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학교체육분야‘통합’의 개념을 재개념화 하여 학교 체육분야에서의 ‘통합’을 교육적 가치를 가진 개념으로 재정비 함
2. 통합체육교육을 위한‘통합’의 관점 및 원리 탐색
  • 공(共)참여적 교육복지 관점에서의 통합체육교육은 기존의 미시적·하향적 접근 논리에 의한 교육복지에서 벗어나 거시적·상향적 접근 논리에 의한 체육교육의 가능성을 한층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음
  • 공(共)참여적 교육복지 관점의 통합체육교육에서 학습자는 관계를 중시하는 능동적 문제 해결자임을 주목해야 함. 또한 통합체육교육은 평생교육 측면에서 체육활동에 대한 학습 경험을 개인 및 사회 측면에서 의미있게 축적해 나갈 수 있는 참여의 장을 제공하는 교육적 책무성을 가짐
3. 국내·외 통합체육교육 정책 분석
  • 성공적인 통합체육교육을 위해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 모두를 고려한 다양한 지도방법에 대한 교수방법과 전략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하며,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함. 또한 이를 위해 교사의 전문성 확보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교사의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함
4. 학교정과체육 내 통합체육교육 정책 개발의 방향 탐색
  • 통합체육교육 실현을 위해 관련 정책은 공적 기제로 기능하는 정책, 학습역량 교육을 위한 정책, 평생 학습을 위한 정책으로 방향을 추구해야 하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통합체육교육 내용은 공적 지식화, 통합체육교육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함
제 2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학교스포츠클럽 성과분석을 위한 가치체계 분석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성과분석을 위해 정책가치와 실증적 가치를 파악하고 가치체계를 개발하는 것임.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수행할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음
1. 학교스포츠클럽 가치의 분석: 정책적 가치와 실증적 가치
2. 학교스포츠클럽 정책 가치의 시간적 변화구조 분석
3.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청소년의 가치체계도 분석
연구결과 요약
1. 학교스포츠클럽 가치의 분석: 정책적 가치와 실증적 가치
  • 정책적 가치는 총 289개로 궁극적가치의 개인중심적 가치 30개(10.4%),사회중심적 가치 28개(9.7%)와 수단적가치 231개(79.7%)로 나타남
  • 실증적 가치는 사회심리적변인이 63편(39.1%), 지도자 15편(9.3%), 프로그램 12편(7.5%), 정책/제도 10편(6.2%), 종목유형 10편(6.2%), 클럽운영 10편(6.2%), 활성화 8편(5.0%), 학교폭력 6편(3.7%), 학업/입시/진로 6편(3.7%), 개념/철학/의미 6편(3.7%), 인성/스포츠맨십 6편(3.7%), 건강/비만/체력 4편(2.5%), 참여제약 4편(2.5%), 평가도구 1편(0.6%)의 순으로 나타남
2. 학교스포츠클럽 정책 가치의 시간적 변화구조 분석: 긍정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
  • 학교스포츠클럽 긍정적 가치의 시간적 변화 구조: 2007년(건강체력, 흥미, 재미의 가치), 2008년(건강체력, 인성, 즐거움), 2009년(건강체력, 입시위주생활패턴해소, 비만예방), 2010년(건강체력, 창의성), 2012년(배려나눔, 재미), 2013년(건강체력, 학습능력, 인성, 두뇌발달), 2014년(건강체력), 2015년(건강체력, 흥미, 비만예방)으로 나타남
  • 연도별 가치 주제어의 연결성은 대체적으로 연결성이 낮았음
  • 학교스포츠클럽 수단적 가치의 시간적 변화 구조 : 2007년과 2008년, 2009년도 사이에는 연결성이 나타나지 않았음. 2012년과 2013년도 연결된 가치 주제어가 축제를 제외하고 거의 발견되지 않았음. 반면, 2009년과 2010년 사이, 2011년과 2012년 사이, 2014년도와 2015년 사이에는 연결된 가치 주제어가 다수 나타났음
3.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청소년의 가치체계도(HVM) 분석
  • 속성(A) : 건강, 운동능력발달, 스트레스해소 - 결과(C): 즐거움, 운동감각 향상, 운동지식 습득, 건강체력 - 가치(V): 웰빙, 만족, 미래역량, 경제성의 매개 중앙성이 높았으며 이 요인들을 중심으로 연결성이 나타남
  • 핵심적인 가치사슬은 첫째, 건강-건강체력-웰빙, 취미향유, 미래역량의 가치사슬, 둘째, 건강-즐거움-만족의 가치사슬, 셋째, 우승도전-건강체력-운동능력발달의 가치사슬 넷째, 발전의 기회-건강체력-웰빙, 취미향유, 미래역량의 가치사슬의 구조로 나타남
제 3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유아종일제 체육돌봄 서비스정책 실행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의 도입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운영 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파악하고자 함
1. 초등돌봄교실의 목표, 내용 탐색 및 체육프로그램의 의의와 당위성 제시
2.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에 대한 정책수요자들의 인식 및 실태 분석
3.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에 대한 정책수요자들의 요구사항 탐색
연구결과 요약
1.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당위성 탐색
  • 체육활동의 가치적 측면으로 초등학생의 체육활동은 신체 발달 뿐만 아니라 아동기 발달의 모든 측면(인지, 사회, 정서)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됨
  • 수요자 중심의 정책 추진 측면으로 초등돌봄교실의 주요 정책수요자인 초등돌봄교실 담당 교사, 학부모, 학생들 모두 프로그램 중 체육 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측면으로 상대적으로 체육활동의 기회가 박탈되어 있는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초등돌봄교실에서 체육프로그램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복지적 차원에서 체육활동의 기회를 늘려줄 것으로 사료됨
2.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파악
  • 돌봄교실 담당교사, 체육 지도자, 학부모 모두 체육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초등돌봄교실에서 체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음. 또한, 담당교사, 학부모 모두 체육 프로그램 참여 후 학생들의 성격과 사회성, 정서 발달이 이루어졌음이 확인됨
  •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의 운영 상 문제점으로 지도자들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언어, 행동 등을 보였음. 지도자들 역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본인의 감정을 억눌러야 하는 감정노동의 어려움을 피력하였음
  •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의 향후 개선방안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 진행 노하우와 각 학교 외부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수업 준비가 필요함.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체육수업 관련 전문성 있는 지도자들을 위한 교육 및 연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음. 마지막으로, 초등돌봄교실과 운영기관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제시됨
3.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사항 파악
  • 선호하는 체육프로그램 지도자의 자격 조건으로 체육학을 전공하고 교육학 및 보육학을 교육받은 사람이라고 보고되었으며, 지도자 연수 시 선호하는 수업 내용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인 것으로 나타났음
  •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의 향후 개선방안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 진행 노하우와 각 학교 외부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수업 준비가 필요함.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체육수업 관련 전문성 있는 지도자들을 위한 교육 및 연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음. 마지막으로, 초등돌봄교실과 운영기관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제시됨
제 4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 개발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생선수가 진출 가능한 스포츠 산업 내의 다양한 진로 유형을 탐색하고 학생선수 개인의 특성에 따라 진로 설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를 개발함으로써 체육 관련 분야의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선수 진로상담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세부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음
1. 스포츠산업 분야의 체육관련 전문 직업 탐색
2. 체육관련 분야의 직업 분류체계 개발
3.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 척도개발
연구결과 요약
1. 스포츠산업 분야의 체육관련 직업 탐색
  • 한국표준직업분류는 직무유형을 기본으로 직능수준(직무수행능력)을 감안하여 대, 중, 소, 세분류의 5단계 계층적 분류체계로 구성됨
  • 통계청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명시된 스포츠분야 관련 직업은 21개 항목에 그치고 있으며 스포츠산업 및 체육 분야에서 나타나는 관련 직업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
  • 한국표준직업분류의 5단계 계층적 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영역 내에서의 체육관련 직업을 탐색하여 확장된 체육관련 직업 목록을 작성함
2. 체육관련 분야의 직업 분류체계 개발
  •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직업관련 검사지는 STRONG 직업흥미검사지로 Holland의 6각모형(현장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사무형) 직업분류체계를 반영하여 구성됨
  • STRONG 직업흥미검사지는 학생선수들의 진로탐색 검사에 적용하기에는 체육관련 분야의 다양한 직업들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못하고 직업분류체계 또한 부적절한 부분이 존재함
  • 전문가회의, 델파이 조사 등을 통하여 체육관련 직업들을 포괄하고 학생선수에게 적합한 스포츠직업분류 체계(SOT: Sport Occupational Theme)를 5가지 유형 (사회형, 실천형, 창조형, 탐구형, 리더형)으로 재분류함
  • SOT의 5가지 유형은 체육관련 직업뿐만 아니라 사람들 또한 다섯 가지 유형 또는 이 유형의 조합으로 분류될 수 있음
3. 학생선수 맞춤형 직업흥미검사지 척도개발
  • 학생선수의 직업관련 흥미가 다섯 가지 SOT 유형 중 어느 유형에 적합한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였음
  • 학생선수 개개인이 어떠한 SOT 유형에 흥미가 높은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다양한 차원에서 측정하기 위하여 각 SOT 유형별 흥미정도를 5개영역(직업, 교과목, 활동, 성격, 유능감)에서 각 3문항씩 총 75문항을 도출함
  • 학생선수가 합리적인 진로 선택을 위해 적절한 진로성숙 수준에 도달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진로성숙도를 측정할 수 있는 50개 문항을 개발함
제 5 세부과제 연구내용 결과
연구제목: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 안착을 위한 정책 개발
연구목적
본 연구는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을 위한 ‘학습권 보장제’ 운영과 성과를 탐색한 1단계 연구에 이어 학습권 보장제를 운동부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행정적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을 두고 있음. 세부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음
1. 학습권 보장제와 연계된 학생선수 학습지원 프로그램 활용 방안
2. 학생선수 학업지원 프로그램 및 운동부 일정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3. 학습권 보장에 따른 학생선수 변화추이에 관한 3년 종단연구
연구결과 요약
1. 학습권 보장제와 연계된 학생선수 학습지원 프로그램 활용 방안
  • 온라인 학생선수 관리 시스템’의 활용을 통하여 학생선수의 인적사항, 체력,기록, 학교생활에 관련된 사항을 관리하고,‘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최저학력 기준미달 학생들에게 사이버 가정학습과 보충수업을 제공해 주어야 함
  • ‘전문상담센터’ 및‘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방향제시와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입학부터 졸업까지 진학지도 및 학습지원이 진행되어야 할 것임. 무엇보다도 학습지원 프로그램은‘스포츠 붐 조성을 통한 운동부 인식 변화’를 바탕으로 운영되어야 함
2. 학생선수 학업지원 프로그램 및 운동부 일정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 학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 학생선수, 학교선생님, 운동부 지도자, 학부모들의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학교현장의 수요 조사 및 반영
    • 학생선수들의 흥미유도
    • 인성, 학력, 경기력(운동권)을 조화롭게 신장시키도록 고려
    • 진로교육과 진로설계에 관한 내용 구성
  • 대회일정과 학사일정 중첩 방지 방안
    • 교육부와 문체부에서 학생선수의 학사일정을 고려한 경기단체의 대회 개최 가이드라인 마련(필수 참여 학사일정 지정)
    • 방학·주말 중 시합과 리그 운영
    • 종목별 협회와 학교 측의 사전 협의와 조율
3. 학습권 보장에 따른 학생선수 변화추이에 관한 3년 종단연구
  • 정규수업시간의 학습태도가 3년간 꾸준히 향상되었고 수업에 참여하는 시간 또한 2012년보다 많아졌다고 나타남
  • 학년이 올라갈수록 정해진 연습시간 이외에도 추가적인 연습시간이 늘어나고 있었지만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는 현실 속에서도 학생선수들은 스스로 느끼기에 경기능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인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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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02-820-6371 FAX | 02-812-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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